온라인 쇼핑몰 창업 과정과 준비과정 소개 1.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창업해야 한다 요즈음 온라인 쇼핑몰 창업이 인기이다. 국민의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고 PC사이트 검색의 3배가 모바일
사이트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OFF-Line 가계(Shop) 매출은 매년 감소하고 있지만 ON-Line 쇼핑몰(Shopping Mall) 매출은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 따라서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가 되고 있다.
예를 들면 과거 TV 광고를
보면 상품을 광고.홍보 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TV 광고의 50%는 온라인 사이트(Online Site)를 광고하고 있다. TV에서 여보야, 다방, 직방, 트리비바고, 요기요, 알바몬, 배달통
등을 광고 홍보하는데 이들은 모두 온라인 사이트를 광고하는 것이다. 그런데 10대, 20대는 스마트폰 또는 인터넷 시대라고 할 수 있지만 사회의 중년인 30대, 40대, 50대는 10대, 20대와 비교하여 인터넷과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것이 현실 이다. 이런
현상은 나이가 많을수록 심각하다. 하지만 어느 사회든 경제의 주역은 중년이며, 이들 중년이 자금력이 있고, 결정권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새로운 온라인 시대에 중년은
다음과 같은 고민을 한다. ○ 퇴직하거나 퇴직을 앞둔 중년: 무슨 사업을 준비하고 시작할지 고민이다. ○ 가계(Shop)을 운영하고 있는 중년: 장사가
안되고 매출이 줄어서 고민이다. 결국 중년의 고민은 시대의 흐름에 적응하지 못해서 생기는 현상이다.
하지만 중년은 지금 적응하지 못하면 향후 40년 50년을
뒤쳐진 세대로 살아갈 수 박게 없는 것이 현실이다.
단적으로 현 시대 또는 미래는 4차 산업 시대라고 한다. 4차 산업에는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와 같은 새로운 단어들이 등장한다 하지만 이들은 인터넷기술과
센서기술의 조합으로 인터넷 기술은 필수 시대가 되였다. 퇴직을 앞둔 중년도, 가계수익이 줄어들어 고민하는 중년도
이제는 인터넷 창업 및 인터넷 분야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2.
온라인
쇼핑몰 창업 과정 소개
온라인 쇼핑몰(online
shopping mall) 창업의 경우 오프라인(OFF-Line)에서 가계(shop)를 창업(OPEN) 할 때 보다 비용이 많이 들어가지 않는다. 따라서 쉽게 창업하고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 이유에서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오프라인(OFF-Line)에서 가계를 창업하는 경우보다 성공 확률이 절반도 안
된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가계(SHOP)를 OPEN 할 때 보다 도 더 많이 노력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뜻이 된다. 모든 창업 과정은 신중해야 하며, 오랜 시간 준비를 해야 한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과정은 3단계로 정리할 수 있다. 1단계: 사업 준비 단계 ① 아이템선정 ② 선정된 아이템에 대한 시장조사 ③ 창업 계획 수립 ④ 벤치마킹(유사업종 쇼핑몰 구조 및 기능 분석) ⑤ 설립 준비(회사명, 로고, 도메인, 상표등록 등)
2단계: 쇼핑몰 제작 단계 ① 제작업체 선정 ② 쇼핑몰 제작 ③ 상품 등록 (상품촬영, 사진편집, 상품 상세페이지 작성 등) ④ 쇼핑몰 오픈(포탈사이트 다음,네이버, 구글
등 사이트 등록, 지도등록) 3단계: 쇼핑몰 운영 단계
① 사이트 신고 및 인증 (1) 사업자
등록, 통신판매업 신고 (2) 결제(PG)사 계약 및 연동, 문자(SMS)
계약 및 연동, 택배 업체 선정 ② 마케팅 전략 수립 및 광고 홍보 ③ 수익률 분석 ④ 쇼핑몰 유지관리
3.
아이템
선정의 중요성 창업과정에서 중요하지 않은 과정은 하나도 없지만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아이템의 선정이다. 아이템이 좋지 못하면 성공 가능성이 낮기 때문이다. 아이템은 나만의 아이디어, 독창성 등 차별화가 매우 중요하다. 아이템을 선정하는 과정에 시장조사를 충분히 진행해야
한다. 내 아이템 상품이 시장에서 얼만의 가격에 얼마만큼 판매되는지,
어디서 구매하여 얼마에 판매해야 하는지, 재고의 문제는 없는지, 자본은 얼마를 투자해야 하는지, 어느 시점에 수익을 낼 수 잇는지
등을 충분히 조사하고 분석해야 한다. 만일 시장조사에서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 되면 새로운
아이템을 다시 찾고 다시 시장조사를 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확신이 없다면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사업 아이템에 대한 어느 정도의 확신이 생기면 창업계획(사업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한다. 창업계획은
단기, 중기 장기 계획으로 구분하여 상세하고 치밀하게 계획 수립해야 한다. 조급하면 허점을 보이기 쉽기 때문에 치밀하게 시간을 두고 준비하고 계획과 수정 과정을 반복한다. 창업계획과 함께 벤치마킹 역시 함께 수행해야 한다. 벤치마킹이란 사업으로 진행하고자 하는 아이템과 동종업종 또는 유사업종의 특징을 분석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온라인 쇼핑몰 참고사이트(Reference Site)를 2~3개를 선정하여 사업주에게 자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벤치마킹 과정까지 진행하고도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는 것이 좋다. 하지만 현재 가계를 운영하고 있다면 위의 과정은 점검 수준에 불과 하다. 창업계획과 벤치마킹 과정이 완료 되였을 때 창업하면
된다. 회사이름도 만들고 로고도 구상하고, 도메인도 찾아보고, 상표권도 등록하고, 사업자등록을 하면 창업이 시작된다.
4.
쇼핑몰
제작 과정 가끔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한다고 하면서 쇼핑몰 제작을
직접 한다거나 지나치게 쇼핑몰 제작에 집중하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된다. 쇼핑몰이 제작되어야 창업이 시작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쇼핑몰 제작 분야도 전문분야이기 때문에 쉽게 단시간에 공부하여 제작 한다는
생각은 올바른 생각이 아니다. 쇼핑몰을 직접 제작할 시간이 있다면 “상품등록”준비와 “마케팅 전략 수립 및 광고 홍보 “ 등을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쇼핑몰 제작은 전문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좋다. 4-1 쇼핑몰 제작을 위한 준비 사항 쇼핑몰 제작을 전문업체에 의뢰 한다고 하여도 기본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최소한 쇼핑몰 견적을 의뢰 하기 위해서는 제작 할 쇼핑몰의
규모를 정의해야 한다. 쇼핑몰의 규모는 벤치마킹 과정까지 참고사이트 선정으로 산출할 수 있다. 벤치마킹은 네이버 검색에서 동일 업종으로 검색한 후 우수한 사이트 2개~3개 정도를 찾으면 된다. 이때 너무 화려하고 기능이 많은 사이트를
제시하면 제작비용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만일 참고사이트가 없거나 특별한 경우라면 사이트
맵(Sitemap)를 만들어서 제시하면 된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적당한 제작가격을 알아야 하는데
이 것이 쉽지 않다. 웹사이트 제작 가격은 업체마다 가격차이가 많은데 그 원인은 각 업체마다 제작에 투입되는 인력등급(초급,중급,고급 등)이 다르기도 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제작방법의 차이로 가격차이가 크게 발생한다.
쇼쇼핑몰을 제작방법은 크게 템플릿형과 맞춤형이 있으며, 그 특징은 [표1]과 같다. 구분 | 템플릿(Template)형 사이트 | 맞춤형 사이트 | 의미 | 웹 사이트 제작 TOOL(견본)을 1 copy 를 호스팅에 설치(구매하여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경우를 의미 한다 | 솔루션 설치 없이 디자인, 코딩, 프로그램 과정으로 관리자 영역까지 고객 요구에 맞추어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경우를 의미 한다 | TOOL 종류 | WIX, 네이버모두, 영카트, 메이크샵, 고도몰, 카페24몰, 이센스몰, 퍼스트몰, 워드프레스 등 | 없음 | 장점 | 상대적으로 단기간에 제작 가능하다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제작 가능 하다 TOOL에 포함된 기능을 추가하기 쉽다 | 별도의 관리 및 운영 교육이 필요 없다 필요한 기능은 언제든 추가할 수 있다. 운영이 쉽고 유지보수가 쉽다 (단점) 이식성, 확장성, 사용의 편리성 보장 | 단점 | 별도의 관리 및 운영 교육이 필요 하다 원하는 특별한 기능을 추가 하기 어렵다 유지보수가 어렵다 (단점) 이식성, 확장성, 사용의 편리성 미 보장 | 제작기간이 상대적으로 길다. 제작가격이 상대적으로 높다. |
위 [표1]에서 알 수 있지만 제작 가격이 저렴한 업체를 찾는다면, 즉 제작기간> 저렴한 가격>디자인품질> 운영관리 편리성>확장성을 기준으로 선정 한다면 템플릿형을 선택하고, 만일 확장성과 운영관리의 편리성을 기준으로 선정 한다면 맞춤형을 선택하면 된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가격(돈)은 그 가치를 하며, 온라인
쇼핑몰은 제작 가격이 저렴한 것도 디자인이 우수한 것도 중요하지만 확장성과 운영관리의 편리성은 더욱 중요한 요소라고 판단한다. 제작을 저렴하게 하였는데 확장성이 없고 운영관리가 어려워서 5년
이상 오랜 기간 운영하는 동안 추가개발도 안되고 유지보수 비용이 높다면, 초기의 저렴한 비용 절감은
의미가 없는 것이다. 따라서 맞춤형으로 제작하는 것이 정답이지만 문제는 제작비용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이다. 하지만 최소5년을 운영한다고 생각하면 제작 가격이
선택근거가 될 수는 없다. 4-2 제작 업체 선정 기준 쇼핑몰은 한번 제작되면 5년~10년까지 지속적으로 운영되어야 하기 때문에 제작업체의 선정은
매우 중요하다. 쇼핑몰 제작 업체를 선정하는 것은 인터넷분야의 전문회사와 제휴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제작회사는 인터넷분야의 전문지식이 있는 회사이어야 하고 쇼핑몰 제작 이외에도 인터넷분야의 지원(컨설팅)을 계속할 수 있는 업체이어야 한다. 업체를 선정하는 기준을 다음 내용으로 하면 무리가 없다
. (1) 제작업체 운영기간 지속적인 지원을 하는 업체라면 업체의 업력은 최소한5년 이상은 되어야 한다. 홈페이지 제작분야의 업체는 하루에도 수십
개의 업체가 생기기도 하지만 수십 개의 업체가 없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사업을 진행한 업체인가가 매우 중요한 선정요소이다. 안정적으로 운영한 업체라면 운영기간 동안 홈페이지 또는 인터넷을 검색하였을 때 고객 불만이 없는 업체이어야
한다. (2) 제작업체 인력구성 웹사이트 제작은 웹마스터, 웹디자이너, 웹퍼블리셔, 웹프로그래머
분야로 업무가 분장된다. 따라서 각 분야별 최소 1명이 수행한다고
가정해도 4명이 작업해야 웹사이트 제작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홈페이지 회사는 웹디자이너 및 웹퍼블리셔는 많은 수슬 보유하고 있지만 웹프로그래머가
없는 경우가 많다. 템플릿형의 경우 웹디자이너와 웹퍼블리셔 만 있으면 제작 가능하기 때문이다. 구성된 인력은 최소
10년 이상의 경력이 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제작 인력은 각 분야별로 4명, 10년 이상의 경력자로 구성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3) 제작과정의 투명성 웹사이트 제작업체는 각 업체마다 제작과정이 있고 업체마다
제작과정이 차이가 있다. 문제는 얼마나 투명하게 제작과정을 관리 하는가에 있다. 예를 들어 제작 일정계획을 제시하고 일정계획대로 진행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는 경우는 차이가 많다. 예를 들어 제작과정을 협의하여 문서로 남기는 경우와 전화상으로 통화 하는 경우는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기획서를 작성하여 협의하는 과정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는 차이가 있다. 제작과정을 투명하게 관리하고 고객과 공유하는 경우는 제작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4) 확장성과 운영관리의 편리성 일반적으로
WEB 사이트 제작할 때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5가지 사항이 있는데 이는 확장성, 편리성, 직관성, 보안성, 안전성 이다. 여기서 확장성 이란 기존의 완성된 프로그램에 향후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고, 편리성 이란 관리자가 쉽게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며, 직관성이란 사이트에 접속한 고객이 이미 알고 있는 상식에 따라 쉽게 사이트를 사용할
수 있는 구조 이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사이트제작을 의뢰할 때 위의 5가지 고려사항을 고려하지 않고 디자인과 가격 적인 면을 먼저 고려한다. 하지만
관리자가 직접 운영할 수 없거나 운영방법이 복잡하여 교육 받아야 하거나 매월 관리 운영비가 높아서 부담이 되는 사이트라면 화려함과 초기 저렴한
제작비용은 의미가 없게 된다
(5) 예산 범위와 부합하는 제작가격 국내의 경우 웹사이트는 화려하고 많이 움직이는 기능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과도한 스크립트 기능(움직이는
기능)과 활용 성이 떨어지는 기능을 많이 구현할 경우 가격상승 요인이 된다. 따라서
초기 제작의 경우 기본기능을 위주로 구성하고 향후 필요에 따라 기능을 추가 구현하는 방법이 유리하다. 5.
쇼핑몰
운영 단계 제작업체의 입장에서 쇼핑몰 제작완료라는 의미는 기술적으로
문제 없이 프로그램 제작이 완료 되였다는 의미이며, 공개(OPEN)이라는
의미는 도메인이 연동되고 포탈사이트(다음, 네이버, 구글 등)에서 검색되며, 지도
등록되어 일반 이용자가 사이트 검색 확인 할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쇼핑몰 관리자 입장에서 보면 포탈사이트에서 검색된다고
하여 쇼핑몰이 완성된 것은 아니다. 사업자등록이 되였다면 사업자 명의로 통장을 개설하고 안전거래 인증(에스크로마크)를 신청하고, 해당
구청의 지역경제과에서 통신판매허가를 받아야 하며, 카드결제를 위하여
PG사와 계약하고 연동해야 하며, 문자(SMS)서비스
업체와 계약하고 연동 연동해야 하며, 택배업체를 선정하는 등의 추가 과정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 과정은 쇼핑몰 제작 업체가 안내하는 대로 협의하여 진행하면 된다.
하지만 위의 과정이 모두 완료 되였다고 수익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온라인 쇼핑몰을 제작하는 과정까지는 제작업체에
의뢰하면 되기 때문에 큰 난관은 없지만, 쇼핑몰을 운영하여 수익을 발생시키는 단계는 장 시간에 거쳐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수행해야 한다. 이 과정 역시 제작업체(웹
에이전시)와 협의하여 진행하고, 도움을 받아야 한다. 사실 마케팅 방법과 전략이라는 것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과정이고
이 과정의 정확한 정답은 없다. 업체별도 마케팅 투자비용이 다르고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수익이 달라질
수 밖게 없다. 따라서 제작업체(웹 에이전시)의 역할은 제작 이후의 컨설팅이 중요하며, 아는 길도 물어간다는 마음으로 계속 자문을 요청하여 최선의 답을 선택해야 한다. 솔루웹과 함께 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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